[BIG DATA] 실시간 온라인 마케팅과 분석

 

갈수록 쌓여만가는 데이터. 자칫 쓸모 없어 보이는 데이터 속에서 유용한 정보를 어떻게 찾아낼 수 있을까요? 유용한 정보를 찾아 신속한 인사이트 도출을 위한 핵심 단계는 또 어떻게 도달할 수 있을까요?

 

마케팅을 위한 실시간 온라인 인사이트의 중요성은 익히 잘 알고 있으나, 실현 가능한지에 대한 의문이 드는 것이 사실입니다. 고객이 무언가 선택하고 구매하기까지의 전 단계에서 다양한 경로를 항해하게 됩니다. 클릭 한 번 할때마다 고객의 방문 동기와 목적 등에 관한 정보가 그대로 쌓이게 되는 것이죠. 이게 바로 데이터입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토대로 해당 고객은 어떤 브랜드를 선호하는지, 가격에 특히 민감한지, 편의성과 디자인 중에 무엇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지, 프로모션에 반응이 있는지 등 관심사에서 부터 판매에 이르기까지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가 확보되게 됩니다. 

 

 

온라인 데이터의 가치를 이끌어내는 세가지 팁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Tip 1 - 정밀 데이터를 신속하게 수집하고 엑세스하세요.

실시간 온라인 마케팅과 분석이 실현되기 위해선 통합 마케팅 데이터가 포함된 완성도 높은 고객 뷰를 구축할 필요가 있습니다. 완벽한 고객 뷰는 CRM 시스템의 정보(이를테면 이름, 성별, 연령, 고객 기타 정보 등)를 파악하는 것부터 시작하는 겁니다. 그 후에 온라인 이력 데이터를 추가합니다. 웹 페이지 방문 빈도수, 세션 카운트, 참여도 등과 같은 온라인 이력 데이터를 신속하게 수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웹사이트 태깅을 거치지 않고 실시간으로 온라인 데이터를 수집-엑세스할 수 있는 백그라운드를 만들어 두는 것입니다. 

 

 

Tip 2 - 마케팅 및 분석 데이터의 전처리 작업을 자동화하세요.

데이터를 활용한 분석 후 의사결정을 진행하는 과정이라면, 데이터 엑세스와 준비 작업에 대부분의 시간이 할애됩니다. 이후 실질적으로 데이터를 분석해서 의사 결정하는 시간은 상대적으로 적은 시간이 사용되는데, 방대한 데이터를 분류하고 엑세스할 수 있는 준비 작업에 많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데이터 준비 시스템을 사전에 구축해두면 데이터 분석에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한 번에 시스템을 구축해 놓고 자동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한다면 실시간으로 들어오는 데이터를 빠르게 작업하고 통합하여 분석할 수 있게 됩니다. 이로써 분석과 마케팅을 위한 양질의 고객 중심의 디지털 데이터가 준비될 수 있답니다.

 

 

Tip 3 - 마케팅 자동화 환경에 고급 분석 기술을 활용하세요.

마케팅 자동화 환경에서 다양한 분석 기술을 활용하면 더 완성도 높은 양질의 인사이트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마이닝, 예측, 텍스트 분석, 최적화 등을 수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석 기법을 활용하고 이를 기반으로 복잡한 온/오프라인 고객 행동을 정확히 파악하고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됩니다. 

 

실시간 데이터 분석을 통해 사용자의 행동을 파악하고, 이와 연관성 있는 주요 행동 등을 통해 결과적으로 어떤 분석 모델의 실행을 유발하는지를 측정할 수 있답니다. 이러한 단서들이 모아져 실시간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거대한 힘을 가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최신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소비자 및 사용자들도 많은 정보를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맞춤화된 최적의 마케팅을 실행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할까요. 온라인 데이터를 가치있는 결과로 이끌 수 있는 스마트한 데이터 활용. 이를 통해 적시에 연관 요소를 찾아내고 제안하는 스마트한 실시간 온라인 마케팅을 실행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