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4HANA] S/4HANA 컨버전, Key-Point 사항 총 정리!

SAP R/3를 사용하고 있는 고객분들은 주목해주세요!

 

S/4HANA 도입 후, 성능은 얼마나 빨라지는지..

TCO는 얼마나 절감되는지..

기존 시스템과의 인터페이스에는 문제가 없는지..

 

고려해야할 사항이 한두가지가 아니시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S/4HANA 컨버전, Key-Point 사항 총 정리"

 

1. S/4HANA Conversion 수행시 구축기간과 예산을 어느정도로 예상하면 되나요?

 

- 관리하는 데이터량과사용하고 있는 모듈의 다양성등을 고려하여 판단해야겠지만 중견기업 기준 구축기간은 대략5~6 개월 정도가 소요되며 금액은 H/W 장비를 포함해서 15 억원 전 후로 보고있습니다.

 

 

2. S/4HANA Conversion 이후 기존 ERP와의 기능 상의 차이는 어떤 것이 있나요?

- 기존 사용하시고있는ECC 대부분의 화면과 기능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몇가지 통합관점에서 변경된 부분이있기 때문에 사용자에 대한 약간의 변화 관리가 필요합니다.

 

 

 

3.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시스템과의 인터페이스에는 문제가 없나요?

- 외부시스템과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용하고 있다면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기존의 EAI를 통한 I/F지원도 그대로 가능하며 RFC 나 JDBC, ADO를 활용한 Direct 연결도 그대로 지원합니다.

 

4. S/4HANA 도입 후, 기대할 수 있는 효과로는 어떤 것이 있나요?

- 비용적인 효과, 서버다운사이징 효과 등 S/4HANA 도입 후 많은 효과들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자료 참고 부탁드립니다.

 

5. Downtime은 보통 얼마나 필요하며,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나요?

- 4TB 기준의 데이터를 이관할 때 보통 2일 이내의 Downtime이 소요되며, 데이터의 크기나 시스템 성능, 네트워크의 속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6. S/4HANA Conversion 시, 사전 준비해야할 것들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1) 기존 데이터정리와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에 대한 정리가 필요합니다.
2) 기존 ERP를 S/4HANA로 변경하는 것이므로 연계된 시스템들에 대한 지원 여부 확인 및 업그레이드 필요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자사 시스템 운영 인력들에 대한 HANA DB 및 S/4HANA에 대한 사전지식이 필요합니다.
4) 데이터 운영 정책에 대한 사전 내용 파악이 필요합니다. (데이터 보유년한 고려, 아카이빙 적용 고려하여 H/W 산정)
5) 통합 테스트를 위한 주요 비즈니스 시나리오 선정이 필요합니다. (I/F까지모두고려)
6) 비즈니스에 따른 시스템 Downtime의 허용 범위 산정 및 대처 방안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7) 기존 ERP 상 데이터에 대한 정합성 점검 작업이 필요합니다. (고정자산 불일치 정리, 비결산 내역 확인..등)

 

7. S/4HANA Conversion 시, 고려해야 하는 사항들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1)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SAP Netweaver(7.4이상) 와 DB버전(Oracle DB의 경우12i 버전부터 가능)를 확인하고 S/4HANA로 직접 변환이 가능하도록 필요에 따라 업그레이드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2) 또한, UniCode Conversion이 되지 않은 경우에는 선행하여 적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 허용할 수 있는 Downtime 시간도출 및 그 기간 동안 현업 업무 지원 방안을 고민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최종 Open 일자를 결정합니다.
4) S/W 라이선스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HANA DB 포함)
5) H/W 교체 시점을 체크하여 비용 절감 효과를 최대화할 수 있는지의 검토가 필요합니다.
6) 컨버전 기간 동안 운영 환경과 어떻게 변경한 내용을 동기화할지와 버전업되면서 사라진 테이블들에 대한 영향도파악이 필요합니다.
7) 기본적으로 전월마감을 완료한 후에 S/4HANA로의 Conversion이 진행됩니다. 이전버전에 대한 재결산은 공식적으로불허합니다.

 

8. S/4HANA Conversion 기간 동안 고객과 운영 인력드은 얼마나 참여해야되는 걸까요?

- S/4HANA Conversion은 총 6개월 동안 4차례 반복적인 Conversion 테스트와 단위/통합 테스트 수행을 통해 기존 ECC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S/4HANA 시스템으로 전환합니다. *고객사 상황에 따라 일정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S/4HANA 관련하여 추가 문의사항이 있으실 경우, 언제든지 코오롱베니트로 연락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