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4HANA 기반의 경영계획/손익추정 솔루션 r-PLANNA(알플래나)

 

매년 기업에서는 가을부터 이맘때쯤 차년도 목표달성과 성장 예측을 위한 경영계획을 수립합니다.

각 기업의 기획/재무/영업/생산 부서에서 예산과 비용 계획을 수립하고 점검작업을 하는 동시에 수시로 요청하는 임원진의 요구사항까지 반영하면서 내년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SAP NOW Seoul 2020 설문 조사 결과]

이 과정에서 Planning system을 사용하게 되지만, 실상 기업의 현실은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고, 엑셀로 매번 수기로 작성하거나 수정 및 추가 작업이 있을 경우 같은 작업을 수도 없이 반복합니다.

 

그 이유는 기존 Planning system이 복잡하고 어려운 수립체계로 구성되어 있고 산업별 특성에 맞는 비즈니스 케이스에 대응하기 힘든 구조로 되어 있어 실질적인 Planning system으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높은 구축 비용과 투자가 선행 되었음 에도 불구하고, 시스템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여 시간과 인력을 낭비 하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Planning에 대한 고민]

 

마찬가지로 이러한 배경을 저희도 똑같이 겪었고, 실제로 사용 할 수 있는 경영계획 솔루션을 만들기 위해 시행착오와 실패를 반복 하면서 경영계획 솔루션 r-PLANNA를 개발하여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S/4HANA 기반 경영계획 솔루션, r-PLANNA]

그렇다면, 이번 시간에는 r-PLANNA의 주요 특장점과 함께 그동안 수행해온 경영계획 업무가 어떻게 달라졌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 프로세스에서 경영계획 업무 담당자는 계획 수립시점에 경영진의 요구에 따라 SAP 각 실적에서 담당자가 원하는 데이터를 추출하여 각 개인이 PC에 엑셀을 통해서 관리 하였습니다.

개인별 작업된 내역을 취합하고, 일일이 엑셀 수기작업을 하면서 시즌만 되면 야근은 항상 필수였고, 비효율적인 중복작업도 반복되었습니다.

 

 

r-PLANNA는 시스템상 본부 별, 사업 별로 원하는 조직 단위의 계획 수립이 가능하도록 구성 되었습니다.

전사단위로만 가능했던 추정을 사업별로 세분화 하여 본인이 맡은 R&R의 계획만 입력하면 복잡한 계획 수립의 절차도 마무리 됩니다. 예를 들어 영업팀은 매출계획과 판관비만, 생산팀은 생산계획과 비용수립만 시스템을 통해 등록하면 한번에 계획수정 OK!

엑셀 수기작업도, 반복되는 중복 작업도 자연스럽게 사라지게 되겠죠~

 

r-PLANNA는 현업이 직접 계획 업무를 하고, 리얼한 추정이 가능합니다.

월/분기/반기/년 단위로 쪼개서 언제든 유연하게 계획 수립이 가능하고 BOM/Routing을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으며 횟수에 제한 없이 원하는 만큼 시뮬레이션 할 수 있습니다.

  [R-PLANNA Cockpit Menu]

 

RPLANNA는 현업이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업무 프로세스 그대로 메뉴를 구성하였으며 사용자가 계획 절차대로 쉽게 작업하고, 작업 상태와 업무 매뉴얼을 활용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통일된 UX를 통해 누구라도 단순 명료하게 계획 작업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엑셀이 하기 어려운 부분들을 버튼 하나로 간편하게 추정이 가능합니다.

Cockpit 메뉴에서 Manual과 수행상태를 화면에 직관적으로 보여줌으로서, 쉽고 빠르게 계획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경영계획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기능입니다.

기업에서 계획을 세우는 이유는 실제 수익과 성과를 미리 예측해 보고 이에 따른 전략과 대비를 하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큽니다.

 

r-PLANNA는 다양한 변수 별로 시나리오 추정이 가능합니다.

기준 정보나 물량 혹은 비용 계획 등을 선택하여 단순 백업이 아닌 다른 차수로 데이터를 복사한 뒤 시뮬레이션 차수에서 손쉽게 재 추정이 가능합니다 .

즉 차수개념으로 여러 번 수행한 시나리오를 저장 관리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환율 / 생산량 / 매출수량 / 판매단가 / 재료비단가 / 제조유틸리티비용 / 판관비용 등 다양한 FACTOR 를 손쉽게 바꿔가면서 시뮬레이션 가능하고 모든 작업은 실적의 데이터를 R-PLANNA 에서 바로 추출하여 시뮬레이션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

r-PLANNA는 급변하는 시장환경과 기업의 상황에 맞게  제한 없이

예측/ 실시간 추정이 가능한 경영계획 솔루션입니다.

"

 

99% 이상 정확한 추정이 가능한 경영계획 시스템 R-PLANNA로

성공하는 비즈니스를 위한 기업의 미래를 먼저 예측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R-PLANNA의 주요 기능들을 살펴보았는데요

더 자세한 알플래나의 기능을 알고 싶으시다면, Youtube에서 확인하세요 :)

 

[SAP 사파이어나우 2021 r-PLANNA 소개세션 다시보기]